신경과 소개

신경과는 중추신경계, 말초신경계 및 근육계 등의 질환을 다루는 광범위하고 중요한 진료과 중 하나입니다. 특히 타과와는 다른 다양하고도 철저한 신경학적검사를 통하여 병소를 진단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신경과에서는 신경계의 이상뿐 아니라 신경과 근육의 연접부 이상 및 근육에 이상이 있는 질환에 대해 다룹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중풍-뇌졸중 등이 있으며, 파킨슨씨병과 같이 대뇌와 뇌간부위의 운동에 관여하는 부위의 퇴화로 운동의 장애가 발생하는 이상운동질환도 중추 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말초신경계 질환으로는 당뇨병 환자에서 손발 저림이나 마비가 발생하는 당뇨병성 신경병증과 수근관 증후군에 의한 손저림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신경과 근육의 연접부 이상에 의한 질환으로는 중증근무력증이 있으며, 근육 자체의 이상은 근이형성증과 같이 질환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따라서 신경계질환들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더라도 임상양상, 임상경과 및 진찰 소견등에 따라 상이한 질환일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진찰 및 뇌파검사, 근전도검사, 뇌유발전위검사, 뇌단층 촬영(CT), 뇌자기공명영상(MRI), 뇌혈류 초음파검사, 뇌척수액검사 등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전문클리닉
  • 뇌졸중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