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의학과 소개

정신건강의학과의 치료는 입원 및 외래 치료가 있으며 입원 치료를 위하여 개방병동과 보호병동이 마련되어 있다. 정신건강의학과적 치료로는 주로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입원환자에게는 미술치료, 음악치료, 작업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며 병실 내 환경 치료로서 환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병실 운영에 대하여 논의하는 공동체 모임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단주모임이 활성화되어 알코올중독 환자들이 많이 참여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다루고 있는 질환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정신분열병을 비롯한 정신병뿐만 아니라 우울증, 적응장애, 인격 장애, 알코올과 약물중독, 수면장애 등과 흔히 신경성이라고 일컬어지는 신경증적 장애 등이 있습니다. 특히 소아정신과에서는 자폐증과 주의력결핍 장애, 학습장애 등을, 노인정신과에서는 치매와 노인성 우울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는 한 개인의 주관적인 삶과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인격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의 장애를 다루고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다루고 있는 정신질환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원인이 복합되어 발병하게 마련입니다.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유전, 체질, 감염, 뇌 손상,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 등이 있으며 심리적 원인으로는 성장과정 중에 경험하였던, 특히 부모나 중요한 사람들과의 대인 관계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들과 그로 인한 심리적 갈등 등이 있으며 사회적 원인으로는 부모의 사망, 입시의 실패, 직장이나 결혼 생활의 어려움과 같은 환경적인 영향 등입니다. 따라서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정 신질환을 단지 증상이나 질병만을 치료하는데 그치지 않고 환자를 인간 전체로 파악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