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병 클리닉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도 동물성 지방과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인구 분포의 고령화로 인해 대장암 발생과 사망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1998년 보건복지부의 한국중앙 암 등록사업 분석결과 보고에 의하면 대장암은 총 7,384명(남성 4,055명, 여성 3,329명)이 발생하여 4위(9.6%)를 차지하여 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대장항문질환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에게는 대장항문질환 하면 대장암 혹은 치질정도로만 알려져 있으나 좀더 자세히 소개하여보면 양성 질환으로 치핵(치질) 및 탈항, 항문주위농양 및 치루, 치열, 항문소양증, 직장탈이 있으며 악성 질환(암)으로는 대장 및 직장암, 항문암이 있고 흔히 신경성 혹은 만성 변비로 알려져 있는 질환이 기능성 질환으로서 변비, 변실금(변을 흘리는 것), 과민성 장증후군이 있다. 또한 염증성 장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 크론 병, 대장결핵 등이 있다.

본 클리닉에서는 소화기암 클리닉과 연계하여 각종 대장암 환자의 체계적이며 종합적인 치료 및 교육에 임할 것이며 대장암의 전 단계인 대장용종의 적극적인 발견과 용종의 내시경적 치료를 통한 제거를 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하제만을 복용하는 단순한 질환으로 생각되는 변비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식이요법 등을 병행하는 치료와 신경성 질환으로만 알려진 과민성 대장 질환 등과 같이 기능성 대장질환의 각종 검사 및 환자교육을 통한 적극적인 치료를 하고 있다.

다소 생소한 질환인 염증성 대장질환도 식생활의 서구화와 더불어 증가하고 있으며 대장내시경을 통한 진단, 치료 및 환자 교육을 본 클리닉을 통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