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질환

감기와 독감

감기와 독감은 전염성이 있는 열성 바이러스 질환이라는 점과 유행시기가 늦가을에서부터 겨울로 동일하며,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발병 초기에는 감별하기기 어렵습니다. 감기는 rhinovirus를 비롯하여 calicivirus, parainfluenza virus등 200여종의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감기는 나이가 어릴수록 증세가 심하며 갑자기 열이 오르고 보채며 재채기로 시작하여 수 시간 내에 콧물이 나오면서 곧 코가 막혀 힘들어합니다. 간혹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중이염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4~14일정도 지속되며 어린이는 1년에 5번~8번 정도 걸립니다.

독감은 갑자기 증상이 시작되며 콧물과 함께 눈의 충혈, 기침 등이 감기보다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감기와 유사한 증상과 함께 후두염, 모세 기관지염, 혹은 폐렴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이 심하고, 근육통, 두통 등의 전신 증상이 심하며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감기보다 심하여 근육이나 심장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2차적으로 세균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기와 독감 바이러스를 죽이는 완치 약은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치료를 하시고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쓸 수 있습니다.

1. 휴식을 취하세요. 특히 열이 날 때는 더욱 푹~ 쉬어야 합니다.

2. 따뜻한 보리차를 자주 마시세요.-열도 내려주고 소변을 통하여 바이러스를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3. 목이 아프고 코 막히는 증상에는 꿀을 탄 레몬차가 좋습니다.

4. 따뜻한 소금물로 여러 번 목안을 양치하세요- 목의 통증을 덜어 줍니다.

5.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널어 집안을 건조하지 않게 합니다.- 바이러스는 건조한 환경에서 잘 번식합니다.

6. 나와 남을 위하여 마스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