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 면역치료 클리닉

종양면역치료란?

종양이란 어떤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에 의해 생긴 비정상적인 덩어리나 조직을 이르는 말이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이러한 종양의 발생을 막기 위해 면역계의 감시망을 통해 종양이 생기는 것을 겹겹이 막고 있는데 불행하게도 소수의 환자에서 이러한 감시망을 뚫고 종양이 자라나게 된다. 면역치료란 우리 몸의 면역 반응 기전을 이용해 비자기에 해당하는 종양을 없애거나 억제하는 치료를 의미한다.

종양면역치료의 종류

종양면역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면역보조제나 사이토카인(cytokine) 등을 이용하여 전반적으로 면역계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 특정 종양항원에 대한 단일클론항체를 사용해 종양을 공격하는 방법, 수지상세포나 T-림프구를 이용한 면역치료법, 또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면역검문억제제 (immune check point inhibitor, 면역회피억제제)를 이용해 종양면역을 회복하는 방법 등이 그것이다.

면역검문억제제

면역검문억제제는 악성 흑색종에서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였으며, 폐암 등 다른 암종에서도 심각한 부작용이 거의 없이 뚜렷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키트루다(성분명: Pembrolizumab)와 옵티보(성분명: Nivolumab)가 악성 흑색종과 폐암 등에서 허가되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면역검문억제제는 현재 다양한 암종에서 임상연구 중이며, 위암, 간암, 췌담도암, 호지킨림프종, 두경부암, 신장암, 육종, 뇌암 등에서 효과를 보이고 있다.

본원의 종양면역치료 클리닉

면역검문억제제는 종양면역치료 분야의 최근 르네상스를 이끌고 있는 획기적인 치료법이다. 기존의 세포독성 항암치료에 비해 전반적으로 부작용은 심하지 않은 편이며 일부 환자에서는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드물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적절히 관리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본원의 종양면역치료 클리닉에서는 적절한 환자를 대상으로 면역검문억제제를 비롯한 다양한 면역치료를 적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면역치료의 부작용을 체계적으로 감시, 관리하고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