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치료 클리닉

우리 몸안에서는 제각기 다른 원인으로 여러 장기에서 돌이 생길 수 있는데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장으로 보내는 길목인 담관과 쓸개에서 담즙의 구성성분들이 결정을 이루어 돌같이 딱딱히 굳어진 것을 담석이라고 하며 발생된 위치에 따라 간내(담관)담석, 담낭담석, 총담관담석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담석증이라고 한다. 왜 이러한 담석의 위치가 중요한가 하면 그 위치에 따라 증상도 다르며, 생기는 돌의 종류도 틀리고 치료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또한 담석이 치료되더라도 재발이 되는 경우가 있어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개복 수술을 하여야만 치료가 가능하였던 담석도 최근에는 치료내시경이 발달함에 따라 수술을 하지 않고도 담석을 제거하는 방법이 많이 발전되어 있다. 또한 간내에 생긴 담석의 경우 수술을 하더라도 담석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나 최근에는 간 안까지 들어갈 수 있는 내시경이 발달되어 어려운 경우도 담석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담석증 환자 각각에게 알맞은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하여 의료혜택을 증진시키고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 않은 담석의 병인 및 보다 새롭고 효과적인 치료법의 개발과 더불어 담석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담석증치료클리닉을 개설하였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