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는 복강내 장기 즉 소화기관과 유방, 내분비선, 두경부종양, 혈관 및 장기이식과 소아의 수술적 치료를 포함합니다. 또한 급박하고 중환이 많아 일사불란하고 빠른 행동력, 결단력과 세심한 주의 없이는 하기 어려운 분야입니다.

위장관외과에서는 위암을 비롯한 위궤양, 식도질환에 대한 수술을 시행하고, 대장항문외과는 대장암 및 염증성장질환, 치핵, 치열, 치루 등의 질환에 대한 보전적 및 수술적 치료를 다룹니다. 그리고 간암, 담석, 간내결석, 담관결석, 기형, 췌암 등에 대한 수술적 치료는 간담도췌외과에서 다룹니다.

내분비외과는 유방, 갑상선, 부신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합니다. 특히 유방암에 대한 검진을 시행하고 조기암이 발견되면 보존적 유방절제술로 그 형태를 보존시키고, 갑상선암을 비롯한 두경부 암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소아외과는 소아의 생리현상에 맞추어 소아질환에 대한 수술적 치료이 주요 대상인데 선천적기형인 쇄항, 거대결장, 횡경막결손, 복벽결손, 선천성담관폐쇄증 등 치료를 수행합니다. 혈관외과의 대상은 동맥경화증, 버거씨병 등의 동맥과 정맥의 폐색 및 기형, 림프관 기형, 림프부종에 대한 보존적 및 수술적 치료입니다.

복강경외과는 수술기간의 단축과 수술적 통증을 경감시키고 미용효과를 위하여 기존의 수술적 치료와 병행하여 복강경 수술 및 내시경 수술을 시행합니다. 오늘날 담석에 대한 복강경수술은 보편화되어 있으며, 진행암이 아닌 종양 등에 대하여도 선택적 내시경수술을 시행합니다. 기타 외과 전반적인 분야로 피부암, 농양, 탈장, 충수염 등의 일반적인 수술적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