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안과 클리닉

신경안과 클리닉이란?

시신경에서 바깥쪽 슬상체를 거쳐 후두엽에 이르는 시각계, 안구운동계, 모양체 및 동공반응계, 안부의 지각계, 눈물분비계 등의 질환을 진단 및 치료합니다.

주요 증상 및 치료

시신경위축

시신경섬유가 파괴되어 시신경유두가 창백해 보이고 시야결손과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시신경망막증

유두가 발적, 종창, 혼탁해서 경계가 흐려지게 되고 망막중심 정맥이 부풀어 올라 유두 주위의 망막도 부종이나 삼출물이 생겨 출혈이 여기저기에 생긴다. 때로는 황반에 별 모양의 백반이 나타나고 시력이 심하게 감퇴하는 것이 시신경 망막염이다. 원인으로서는 안구 및 안와와 그 주위의 염증, 전신질환, 급성전염병, 병소감염, 신진대사질환, 중독, 레베르병 등을 들 수 있다.

복시

복시에는 단안복시와 양안복시가 있다. 전자는 물체에 그림자가 생길 정도이며 난시 등에서 볼 수 있다. 후자는 대뇌후두엽에 있는 시각령 융상작용(두 눈에 비치는 외계의 물체상을 합치시키는 작용)의 이상, 또는 안구운동의 이상, 특히 안근마비가 된 경우에 일어난다.

단안에 일어나는 경우는 수정체 탈구, 백내장의 초기, 각막손상이나 난시 등이며, 양안의 경우는 안근마비 등이 원인이 되는 일이 많다. 또 안정피로 · 히스테리 등 기질적 이상을 거치지 않고 일어나는 일도 있다.

담당교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