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언어 클리닉

성대는 소리를 내는 중요한 기구로서 후두라고 하는 구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후두는 발성기능 뿐만 아니라 호흡기능, 이물의 기관지 흡인 방지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음성언어학에 관심을 가지고 음성언어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음성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로는 후두의 근전도 검사와 유발근전도검사가 있으며, 이는 성대의 진동상태를 규정하고 조절하는 신경, 근육에 대한 기능적 검사입니다.

그 외에 공기역학적 검사로 성대의 진동상태를 규정하는 물리적 요소 중, 성문하압, 호기류율, 성문저항 등에 관한 검사로서 최장발성지속시간(maximal phonation time:MPT)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성대진동상태에 대한 검사로서 후두스트로보스코피(laryngostroboscopy)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본진동수(fundamental frequency), 양측 성대의 대칭성, 진동의 규칙성, 성문 폐쇄, 진폭, 점막 파동 등을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 최신장비의 하나인 음향분석에 관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음향학적 요소인 주파수, 크기, 시간을 시각적으로 표시해주는 sound spectrography를 이용하여 주파수 스펙트럼을 관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최첨단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환자분들께 선명한 화질의 동영상을 직접 보여 주며 환자분들의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로 성대이상을 진단한 후 양성의 질환인 경우에는 우선적으로는 과도한 목소리 사용금지, 약물요법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그래도 효과가 없을 경우 또는 악성의 질환인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