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질환

기타질환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과도한 상태를 의미한다. 고지혈증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나 다른 질환에 동반되는 경우도 흔하다. 따라서 고지혈증이 있다면 다른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지 찾아야 하고, 원인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또한 고지혈증 치료제를 복용하면 고지혈증 자체는 쉽게 치료할 수 있다.

이차성 고혈압

고혈압의 대부분은 본태성 고혈압으로 발생원인이 없다. 그러나 이차성 고혈압은 발생원인이 있기 때문에 원인을 치료하면 고혈압이 완치될 수도 있다. 흔한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 알도스테론 분비종양, 갈색세포 종양, 말단비대증과 같은 내분비 원인이 관여하므로 고혈압으로 약물치료를 하고 있으나 혈압 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 이차성 고혈압을 의심하여 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갱년기 장애

최근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성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갱년기 증상이 올 수 있다고 밝혀져 있다. 그러나 노인 남성에게 남성호르몬 저하는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지 않고 여성에 비해 훨씬 고령에서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성호르몬의 결핍은 성기능의 저하와 불안, 초조, 불면증, 기억력 장애 등을 초래하며, 체지방량의 증가와 근육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고,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여성에 있어 얼굴의 화끈거림,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 등이 흔하게 발생하여 사회생활에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성호르몬 결핍증상이 심한 경우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 이전글 : 이전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다음글 : 골다공증

닫기